본문 바로가기

창원 생기한의원 이야기/습진

창원화폐상습진 동전모양같아요.

 

 

창원화폐상습진이란?

원형 또는 화폐 모양 습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만성적이고 심한 가려움증은 동반하는 피부염으로

손등,팔,허벅지,엉덩이 등 신체 어디에나 생기고, 이 피부염을 앓는 환자의 상당수가

충치,구개편도염,부비강염,방광염 등 세균 또는 진균에 의한 병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세균이나 진균,알레르겐이 몸안이 흐르면 그에 대한 항체가 피부에서 반응하여 습진이 생기고

나이가 들면 피부 기능이 저하되고, 특히 겨울철에는 팔다리의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이 생기는데 이때 긁으면 나타나게 됩니다.

여름에는 증세가 약간 좋아지다가 겨울이 되면 심해지는 등 자주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폐상습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서양의학적으로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세균,바이러스,진균 등의 감염,금속 알레르기, 곤충 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건조,정서적 긴장,음주 등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계신분들중 화폐상습진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창원화폐상습진은 원형 또는 화폐모양의 습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피부염입니다.

초기에는 홍반성구진과 소수포로 나타나며 이러한 병변은 커지고 융합되어 동전모양형태로 드러납니다.

직경은 2~5cm 정도지만 10cm이상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진물과 부종이 있고 가피를 형성하며 심한 소양감이 동반됩니다.

소양증의 정도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십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만성화가 되며 악화와 호전은 반복하며, 재발하는경우에는 같은 부위에 나타나지만

주변으로 퍼져나가면서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발등,하지의 신축부,상지 체간부 등에서 주로발생하며,

피부 기능이 저하된 나이 많은 사람의 건조한 피부에서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여성보다 남성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이며 화폐상습진은 앓고 있는 사람들 중 대다수가 편도선염,방광염,축농증 등

세균및 진균 등에 의한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창원화폐상습진은 동전모양의 다발성의 습진증상이 전신 피부에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보통 가려움이 심하고 증상이 급격하게 퍼져나가는 경우가 있고

진물 상처등이 심하면 이차감염도 쉽게 올 수 있는 질환이라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생기는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인체의 자연면역력을 회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