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원 생기한의원 이야기/건선

김해건선에 대해 알아보자

김해건선에 대해 알아보자

 

 

 

김해건선이란?

표피세포의 이상증식으로 인해 피부에 붉은 동그란 홍반이 형성되며,

그 홍반 위에 하얀색의 인설이 반복하여 형성되는 만성적인 피부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좁쌀 같은 붉은 반점이 나타나다가 차츰 부위가 넓어지면서 건선 특유의 하얀 비늘 모양의 각질이 겹겹이 쌓이게 됩니다.

주로 자극이 많은 무릎이나 팔꿈치, 엉덩이, 머리 등에 발생하게 되며 방치할 경우에는 얼굴로 번지기도 합니다.

김해건선은 아토피와 더불어 대표적인 난치성 피부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전 인구 1~2% 내외의 높은

발병률을 가진 피부질환입니다.

게다가 한창 사회생활에 바쁜 20~30대에 호발하다 보니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만성적으로 경과가 지난 후에야 비로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해건선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 유전적인 요인, 정신적인 요인, 스트레스, 과로, 음식, 외부기후 및 약물, 잘못된 생활습관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김해건선의 종류와 그 증상은?

1)물방울모양건선: 물방울과 같이 방울방울 흩어져있는 형태입니다.

0.5~1.5cm 정도의 작은 물방울 형태의 발진이 몸통과 전신에 발생합니다.

이 경우 조기에 치료를시작하면 예후가 좋고 피부도 정상적으로 빨리 재생됩니다. 하지만 물방울모양건선을 방치할 경우

판상건선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판상건선: 널빤지 모양의 건선이라고 해서 판상건선이라고 합니다.

물방울모양건선의 크기가 커지면서 인접해있는 건선들이 서로 융합하여 발생합니다.

주로 팔꿈치, 무릎, 몸통, 머리, 다리 부위에 발생하는 판상건선은 가장 흔한 형태의 건선입니다.

이 경우 좋아지는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일단 치료되기 시작하면 회복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정상적인

피부로 재생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3)홍피성 건선: 전신의 피부에 얇은 두께의 건선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홍피성건선이 만성화되면서 피부 전체에 건선 각질이 형성되며 피부층의 두께가 점점 두꺼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홍피성건선은 아주 짧은 기간에 회복되는 경우도 있고 천천히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농포성 건선: 건선 부위에 붉은색 혹은 노란색의 농포가 발생합니다.

전신농포성건선과 국소농포성건선으로 구분하는데 국소농포성건선의 경우에는 손과 발바닥에 잘 생긴다고 하여

수장족저농포성건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장족저농포성건선은 손과 발이라는 부위의 특성상 일상생활의 불편이 초래됩니다.

또한 반복적인 외부 자극으로 인해 치료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5)박탈성건선: 홍피성건선 부위에 발생하는 중증 건선입니다.

이름 그대로 표피가 박탈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 고열과 오한, 근육통, 부종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동반되며,

심한 가려움증으로 인해 무척 고통스럽니다. 이 건선은 오랜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치료 경과에 따른 건선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극단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김해건선의 증상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된 부위 위에 새하얀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좁쌀 같은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들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나갑니다.

그래서 많이 퍼지는 경우에는 전신의 거의 모든 피부가 발진으로 덮이기도 하며 이와 같은 경과를 거치면서

건선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데 때로는 저절로 조금씩 좋아지기도 하고 반대로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창원 생기한의원에서는 남녀원장님이 각각 계셔서 오시면 편안한 상담과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